본문

A ~ C 보험사의 보험기간(만기)과 납입기간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각 보험사별 가입 연령도 다르고 만기 및 납입 종류도 여러 개라

선뜻 어느 것으로 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만기 기간은 30세 만기와 100세 만기 중에, 납입기간은 20년납을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30세 만기는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100세 만기 보다 보장 기간이 짧지만 이 점은 계약 전환 제도를 통해 종료시점에서 80세 이상 만기로 전환하면 보완 가능합니다.


100세 만기는 보험료가 비쌉니다. 보험료가 비싼 만큼 보장 기간도 깁니다. 30세 만기보다 보험료가 높은 만큼 그 값을 하는지

확인이 필요한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보험은 미래에 예측할 수 없는 일을 대비하는 것이기에 확인은 불가합니다.


또 하나의 만기를 고려하는 기준은물가상승과 의학발전으로 대부분 보고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는 매년 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험료를 20년, 30년 넘게 납입한다 해도 물가상승으로, 다시 말해 화폐가치가 떨어지게 되면 실제로 보장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20년 뒤, 30년 뒤의 의학이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엄청난 발전을 이룰 수도 있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현재 의학기술로는 발병을 예방할 수 없는 질병이 2~30년 뒤에 예방 가능하다면 그 질병과 관련된 현재의 특약은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미래에 어떤 사건, 사고가 발생하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만기기간과 납입기간을 각자의 사정에 맞춰 신중히 고려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